홍천 영귀미면에 소재한 숲속마당협동조합(상임이사 박순웅)은 최근 독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도시락배달 서비스를 진행했다. 이번 서비스는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에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농촌 공동체를 활성화하도록 유도하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2024 농촌 돌봄서비스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진행되었다.
숲속마당협동조합은 도시락배달 서비스를 진행 전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치아 및 건강 상태, 특별히 드시면 안 되는 음식이 있는지 마음이 우울하시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사전준비 과정을 가졌다.
이번 서비스는 ‘영귀미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도시락배달 서비스가 꼭 필요한 노천리, 좌운리의 독거 어르신을 수혜자로 선정하고 ‘심이네밥집’에서 위탁으로 세 번 식사가 가능한 도시락을 제공하며 숲속마당협동조합에서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안부를 확인하며 도시락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도시락을 받으신 어르신들은 ’도시락이 양도 많고 너무 맛있다‘고 면사무소로 감사 인사를 전달하여 서비스에 참여하는 모두에게 뭉클한 감동을 주었다.
숲속마당협동조합은 사회적농업 등을 통해 사회적약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증진 및 사회적 역할 수행을 돕는 ’2024 농촌 돌봄서비스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어르신 도시락배달 서비스와 함께 ’찾아가는 약손 서비스‘ ’어르신 이. 미용 서비스‘ ’어린이 생태 텃밭 교실‘ ’귀농·귀촌인 생태농장학교‘ 진행하고 있다.
도시락배달 서비스에 참여하는 숲속마당협동조합 조재성 활동가는 “반찬 없이 식사하시는 어르신들에게 맛있는 도시락과 함께 따뜻하게 안부를 묻고 애로사항을 확인하는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홍천방송=이정미기자)